[홀리몰리의 엉금엉금 js 여행기] setp .1 - javascript란

2021. 5. 21. 15:00RS Team Develop

[홀리몰리의 엉금엉금 js 여행기] setp .1 Among Us - Yellow Crewmate

0.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rs-team 개발팀에서 근무중인 하승범입니다.

  저는 최근 php를 이용한 웹사이트를 구축을 함에 있어서 프론트와 많이 부딪혔으며, 그중 js에 부족함을 느껴 그 기초를 조금씩 작성해보려 합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재미있는 사실을 하나 알게되었는데, javascript는 탄생 당시 `Mocha`라는 이름으로 개발되었으며, 공식적으로 `LiveScript`로 불렸으나 이후 마케팅적 요소를 고려하여 java와 비슷한 `javascript`라는 이름이 채택되었다고 합니다.


(출처:   위키백과)

1. 자바스크립트란

   자바스크립트란 - 객체 기반의 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언어... 입니다만. 사전적 의미가 아닌, 프론트에서 제가 느끼는 자바스크립트는 느슨해진 html/css에 생동감을 주는 녀석이었습니다.
   html/css로는 정적인 페이지를 생성함에 불과했지만, 거기에 자바스크립트 한큰술을 끼얹으니 정적이던 페이지가 미쳐 날뛰는 생동적인 동적인 페이지가 되는것을 목격할수 있었습니다.
   자바스크립트는 현재 가장 많이 쓰이는 만큼 web에 한정되지 않으며 문법도 다양하지만, 가장 기초부터 시작한다는 마음가짐으로 'html/css를 생동감있게 꾸며준다'를 기억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2. 자바스크립트 엔진

   자바스크립트 엔진 - 자바스크립트는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들어있는 모든 디바이스에서 동작을 합니다.
엔진의 종류

  • V8 - 크롬, 오페라
  • SpiderMonkey - 파이어폭스
  • ChakraCore - 엣지
  • SquirrelFish - 사파리

3. 자바스크립트 동작방식

   자바스크립트 엔진의 기초적인 동작방식

  1. 브라우저에 내장된 엔진이 script를 읽습니다 (파싱)
  2. 읽어들인 script를 기계어로 전환합니다 (컴파일)
  3. 기계어로 전환된 코드가 실행됩니다

(출처:   타 블로그)